기사 메일전송
중기청- ‘희망리턴패키지’ 사업, 자영업자 폐업·재기를 도와드려요
  • 기사등록 2016-03-15 00:00:00
기사수정





매년 자영업자 100만명이 창업하고, 80만명이 폐업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폐업 소상공인의 상당수가 별도의 대안 없이 무직자로 전락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부터 정부는 폐업 후 취업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에게 체계적으로 전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은 고용노동부(장관이기권)와 협업으로 ‘2016년 희망리턴패키지 사업(100억 원, 9,000명 대상)’을 추진한다.


희망리턴패키지 사업은 취업의사가 있는 폐업(예정)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폐업 및 폐업 이후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폐업 단계에서는 수요자가 선택할 수 있는 일반·세무·부동산 분야 사업정리 컨설팅과 취업기본역량 강화를 위한 재기교육을 실시한다.


폐업 이후 단계에서는 고용부 취업성공패키지(취업상담-직업훈련-취업알선)와 소상공인 전환대출 융자혜택(최대 7,000만원)을 연계 지원한다.


이와 더불어 소상공인의 폐업충격 완화와 취업활동 촉진을 목적으로 전직장려수당(최대 75만원)을 별도로 지급한다.


특히 올해에는 사업정리 컨설팅 분야 확대(부동산 분야 추가)와 폐업예정 수요자와의 접근성 개선을 통해 사업 내실화를 도모한다.


사업장 양수도 등 폐업과정에서 발생하는 부동산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해 공인중개사가 전담하는 전문컨설팅을 추가하고 소상공인 기업데이터(휴·폐업자), 노란우산공제(폐업자) 등을 활용해 수요자 발굴에도 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신청은 희망리턴패키지 온라인 홈페이지(hope.sbiz.or.kr)에서 수시로 할 수 있으며 전국 소상공인지원센터(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1588-5302)를 통해 확인·문의할 수 있다.


취업성공패키지 사업은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홈페이지(www. work.go.kr/pkg)나 전화(국번 없이 1350)를 통해 확인·문의할 수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70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