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04-11 00:00:00
기사수정





인쇄업계의 불황에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그 중에 하나가 관변단체와 비영리 단체, 장애인 단체 및 일간신문사 및 지자체의 자체 발간실 등 외부에서의 인쇄영역 침식이다.

이로 인해 인쇄업계는 인쇄물량 확보에도 힘겹다. 때문에 중소기업계가 지역 인쇄업체를 살리기 위해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인쇄소의 폐지 또는 축소를 주장했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최근 3년간 전국 17개 지자체를 분석하고 이 가운데 11곳이 자체발간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이들 17개 지자체가 발간하는 인쇄물 규모는 연간 243억1,000만원, 11개 지자체 자체발간실에서 나온 인쇄물 규모는 연간 38억 원이다. 이 가운데 경기·전북도, 대전·광주광역시 등은 직원수나 보유장비 등이 중소 인쇄기업보다 더 크게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로 인해 경기, 대전, 전북, 광주는 전체 인쇄 발간물의 40% 이상을 자체 발간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 가운데 경기도의 경우 종합발간실을 운영하며 특정업체 밀어주기 의혹과 함께 이 특정업체로부터 도입한 디지털 인쇄시스템이 과도한 운영비와 소모품 구입 등으로 세금 낭비와 함께 해당업체의 배만 불려주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등과 같은 난감한 상황을 맞고 있다.


이처럼 외부에서의 인쇄영역 침식으로 인해 인쇄 사업체수는 지난 10년간 3,884개가 감소했다는 것이 중기중앙회의 주장이다. 이로 인해 관련 일자리도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고수곤 중기중앙회 부회장은 “경기 불황이 장기화되고 업체간 과당경쟁으로 인쇄업체는 고사위기”라면서 “인쇄업계 전체가 하나가 되어 극복해나가야 하며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제가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orpin.com/news/view.php?idx=7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사이드배너_06 microsoft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